대부분의 과목에서 오늘 배우는 개념은 내일 배우는 개념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합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다면 새로 접하게 되는 어떤 것에도 적합한 프레임워크가 없을 것이므로 기억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이전 강의 노트를 검토함으로써 배운 정보( 매우 중요함 )를 강화하고 오늘 접하게 될 새로운 정보 에 대한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하게 됩니다 마치 소설을 읽기 전에 이야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기시키기 위해 소설의 이전 페이지를 읽는 것과 같습니다.
2단계. 새로운 자료를 훑어보세요.
학습 준비가 되어 있으면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따라서 수업에 도착하기 전에 강사가 다음 수업에서 다루려고 하는 섹션을 읽어보세요 .
교과서를 미리 읽으면 처리하는 데 시간이 필요한 새로운 정보가 필요하고 익숙해집니다. 그런 다음 수업 시간에 해당 정보를 통합하고 공백을 메우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3단계. 궁금한 사항을 적어보세요.
해당 장을 다 읽고 나면 이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물어봐야 할 몇 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당신이 뇌우에 관한 장을 읽었고 뇌우 형성에 필요한 대기 요구 사항을 대부분 이해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전기화를 통해 "DOH!"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호머 심슨보다 더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머리 속에는 다음과 같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나는 이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유형의 탐구는 수업 참여를 장려하고 두뇌를 문제 해결 모드 로 전환하여 학습과 기억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강사가 발표할 정보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수업 중 필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4단계. 수업 전 사전 메모 작성
이제 당신의 임무는 교과서의 예비 메모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장 개요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주요 개념이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장의 기본 구조를 갖고 수업 중에 추가 정보를 적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남겨 두는 것입니다.
이 요약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해당 장의 핵심 요점, 개념 및 정의 만 기록해 두십시오. 시간이 많이 걸리면 이 중요한 준비 작업을 수행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간결하게 유지하세요! 이해가 흔들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으며 더 풍부한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단계. 수업 중 필기
예비 노트를 완료하면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작성하는 대신 남은 공간을 활용하여 정보를 구체화하여 강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침착함을 유지하고 자료에 대한 관점을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또한 나중에 플래시카드로 바꿀 수 있도록 가장 중요한 사항을 페이지 여백에 기록해 두세요.
6단계. 자료 통합
강의 전에 (준비 작업과 함께) 처음으로 해당 장의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강의 중에 이러한 개념이 강화되고 확장되었습니다. 이제 강의가 끝난 후 (이상적으로는 24시간 이내에) 노트를 들고 앉아서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버전 2.0에 결합해야 합니다. 새롭고 개선되고 다시 작성된 섹시한 학습 노트입니다!
수업 후 학습 노트를 통합하면 두뇌에 생성된 기억 흔적이 강화되는 동시에 해당 섹션의 가장 중요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또한 시험 및 시험 공부에 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학습 자산을 제공합니다.
7단계. 주요 개념을 플래시카드로 변환
필기한 후에 꼭 해야 할 일은 나중에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이는 자료의 두드러진 점을 단서/목표 쌍(예: 질문/답변 카드)으로 전환하여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 항목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따라 사용자 정의 패턴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카드는 생물학, 과학, 의학부터 역사, 법, 언어에 이르기까지 지식 집약적인 과목을 효율적으로 배우기 위해 진지한 학생들이 수세기 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플래시카드의 기본 기능은 주제를 기본적인(그리고 관리 가능한) 한 입 크기의 사실로 나누어 소화하기 훨씬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두뇌의 타고난 배선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정보를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8단계. 콘텐츠를 컨셉 맵으로 재구성
마지막으로, 주제가 복잡하고 상호 연관된 주제로 가득 차 있다면 콘텐츠를 마인드 맵이나 개념 맵으로 변환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교과서와 수업 시간에 제시된 정보를 통합하는 데 유용하고 보조적인 도구입니다. 그리고 더 영구적이고 장기적인 기억을 형성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활용하는 추가 이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념 지도는 강의 후 메모를 통합 하는 훌륭한 연습이지만 나중에 해당 정보를 연구하는 데 가장 적합한 형식은 아닙니다 . 교과서를 읽는 것과 유사하게 개념 지도를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두뇌는 수동적인 수준 으로만 관여할 뿐 해당 정보에 대한 강력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하지 못합니다. 이는 빠르게 사라지는 얕은 기억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