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writing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5곳 본문

생활 정보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5곳

인포쟁이 2024. 4. 12. 13:27
728x90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5곳



1.고비사막

고비사막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사막이자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큰 단일 사막이다. 중국과 몽골의 국경을 따라 위치하며 고대 실크로드를 따라 수많은 주요 도시가 위치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곳입니다.  

이 사막은 비그림자 사막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인근 산맥이 비 시스템이 해당 지역에 도달하는 것을 차단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남서쪽의 티베트 고원은 고비 사막에 도달하는 강수량을 차단합니다. 또 다른 주목할만한 비 그림자 사막은 칠레 북부의 아타카마 사막입니다.

완전히 황량한 환경과는 거리가 먼 고비 사막에는 박트리아(몽골) 낙타, 검은꼬리 가젤, 고비 아이벡스, 고비 곰, 심지어 보기 힘든 눈표범과 같은 다양한 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식물의 생명은 일반적으로 드물지만, 혹독한 사막 환경에서 살아남는 데 특히 능숙해진 일부 식물종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식물은 삭사울(Saxaul) 나무로, 껍질 내에 수분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고비 사막의 다양한 생태 지역 전체에 걸쳐 존재합니다.

2.아라비아 사막

아라비아 사막은 아시아 최대의 사막이자 세계에서는 네 번째로 큰 사막이다. 이 사막은 아라비아 반도의 대부분을 포함하며 9개 개별 국가에서 발견됩니다. 이는 이 목록에 있는 사막 중 두 번째로 많은 사막입니다.

아라비아 사막은 아열대 기후로 분류되는데, 이는 기온이 지속적으로 뜨겁고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남쪽 끝에는 Rub' al Khali(또는 영어로 빈 구역)로 알려진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중단되지 않은 모래 지대 중 하나가 있습니다.

아라비아 사막은 일반적으로 포유류가 살기에 적대적인 환경을 제공하지만, 이 지역에 서식하는 소수의 종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라비아 낙타, 아라비아 늑대, 모래 가젤, 누비아 아이벡스, 줄무늬 하이에나, 카라칼 및 붉은 여우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사막은 도마뱀, 뱀, 도마뱀 같은 파충류에게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3.사하라 사막

가장 유명한 항목인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뜨거운 사막이자 세 번째로 큰 사막입니다. 사하라 사막은 12개 국가에 걸쳐 있으며 북아프리카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아라비아 사막과 유사하게 사하라 사막은 아열대 지역으로 분류되며 일년 내내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사하라 사막은 실제로 20,000년마다 사바나 초원과 사막이 번갈아 나타납니다. 이 지역은 현재보다 평균 10배의 강우량을 기록했던 5,000년 전만 해도 비옥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주기는 북아프리카 몬순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지구 축의 흔들림으로 인해 발생하며 약 15,000년 후에 사하라 사막이 다시 녹색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낙타는 사하라 전역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가축 동물이지만, 주로 물이 거의 없이 장기간 생존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이 지역에 서식하는 야생 동물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하라 치타, 페넥 여우, 도르카스 가젤, 아닥스 영양, 붉은목 타조, 아프리카 들개가 포함됩니다.

4.북극 극지방 사막

모든 사막이 고운 모래알과 뜨거운 열기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우리 행성의 최북단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북극 극지방 사막이 그러한 예 중 하나입니다.

극지 사막은 추운 기온, 강수량 부족, 풍부한 빙상으로 정의됩니다. 대부분의 지형이 빙상 아래에 갇혀 있기 때문에 이곳은 식물과 동물에게 또 다른 적대적인 환경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북극 북극 사막에는 북극 여우, 북극 늑대, 북극곰, 순록, 흰올빼미, 무스 등 다양한 동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동물 중 일부는 더 많은 초목이 있는 북극 툰드라와 북극 사막 사이를 이동하는 반면 다른 동물은 사막의 영구 거주자입니다.

19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많은 유명 탐험가들은 현대의 북극 극지 사막을 포함하는 지역에 개방형 북극해가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이론은 북극을 둘러싸고 있는 개방되고 항해 가능한 바다에 도달하기 위해 북쪽의 얼음 장벽을 통과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이후 많은 북극 탐험 손실로 인해 반증되었지만 북극 수축의 결과로 미래에는 실제로 실현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북극을 거쳐 유럽과 태평양 사이에 얼음 없는 항로가 결국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남극 극지 사막

남극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남극극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입니다. 실제로 이 단일 사막은 고비사막, 아라비아사막, 사하라사막을 합친 것보다 더 큽니다.

이 목록에 있는 두 극지 사막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식물 생활의 뚜렷한 대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북부 지역과 달리 남극 극지 사막에는 1970년대 소수의 미생물이 발견되기 전까지 식물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남부 사막은 또한 건조한 환경과 결합하여 고염분 호수를 형성할 수 있는 극도로 높은 풍속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고염분 수역의 예로는 반다 호수(Lake Vanda)와 돈 후안 연못(Don Juan Pond)이 있는데, 이들 호수는 각각 바닷물보다 10배나 높은 염분 함량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북부 북극과 마찬가지로 남극 대륙도 수년에 걸쳐 수많은 대담한 탐험의 장소였습니다. 1911년 노르웨이의 유명한 탐험가 로알 아문센(Roald Amundsen)은 로버트 스콧(Robert Scott)이 이끄는 영국 탐험대를 물리치고 남극에 도달한 최초의 인류가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