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writing

카페인 과다 섭취 위험성 8가지 본문

생활 정보

카페인 과다 섭취 위험성 8가지

인포쟁이 2024. 8. 27. 09:27
728x90
반응형

카페인 과다 섭취 위험성 8가지



1.두통

카페인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신 자극제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물질입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커피나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마시는 이유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카페인이 통증 완화의 한 형태로 사용되며, 아스피린, 파라세타몰, 카페인이 함유된 진통제 Excedrin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카페인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불안

카페인은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카페인 섭취는 행복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카페인을 2~6잔 섭취하면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을 낮게 느끼든 높게 느끼든, 이는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수면 장애

취침 직전에 섭취하면 카페인은 중간 및 고용량에서 가벼운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취침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수면의 양과 질이 감소하고 잠들고 잠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취침 6시간 전까지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인의 영향이 수면에 그렇게 해롭지 않을 것입니다. 신체는 카페인의 영향에 적응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내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4.과민성

카페인을 섭취하면 과민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는 대부분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게서 관찰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심리적 또는 불안 장애가 있는 경우 평균적인 사람보다 카페인을 적게 섭취해도 과민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얼마나 많은 양의 과민성을 유발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카페인을 섭취한 후 화가 나거나 불안해진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심장 박동수 증가

카페인은 심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4잔의 커피만으로도 심박수에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5잔의 커피를 마셔도 심장병이 있는 사람의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신체가 카페인을 얼마나 잘 분해할 수 있는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 대사가 느린 사람들은 커피를 두세 잔만 마셔도 심장 질환 위험이 더 컸습니다. 반면 체내에서 카페인을 빠르게 제거한 사람들은 같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해도 문제가 적었습니다. 

6.갈증 증가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량이 적더라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갈증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갈증은 캐주얼 카페인 소비자에게 가장 두드러졌으며, 커피 한 잔을 마신 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매일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이 수준에서 갈증을 감지할 수 없었습니다. 카페인 섭취가 갈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목마름은 카페인 수치가 높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7.잦은 배뇨

카페인은 이뇨제 입니다 . 이것은 소변 생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을 보게 만드는 물질입니다. 카페인은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액을 걸러낼 때 소금과 물을 재흡수하는 능력에 직접 영향을 미쳐 방광 내 소변이 증가합니다. 과민성 방광이 있는 사람들은 카페인의 이뇨 효과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8.가슴 통증

흉통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막혔을 때 발생합니다. 카페인이 증가함에 따라 혈류 제한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너무 많으면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흉통을 유발하는 데 필요한 카페인은 일반적으로 매우 많은 양이므로 하루에 1~3잔만 섭취하면 전반적으로 위험이 낮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